포탈라 레스토랑

포탈라 레스토랑

본문 바로가기
포탈라 레스토랑

티베트·인도·네팔 소개

인도 (India)

남부 아시아에 있는 나라로, 1857년 무굴제국이 멸망한 후 영국의 직할식민지로 편입되었다가 1947년 8월 15일 영국의 지배를 벗어나 힌두권인 인도와 이슬람권인 파키스탄이 각각 영국연방의 자체령으로 독립하였고, 1950년 자치령의 지위에서 벗어났습니다.

정식 명칭은 인도공화국이며, 힌두어를 제외한 14개의 언어가 있습니다. 영토의 크기는 세계 7위이며, 인구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습니다. 수도는 뉴델리이며, 서쪽으로 파키스탄, 북동쪽으로 중국·네팔·부탄, 동쪽으로 방글라데시·버마와 국경을 접하고 있습니다. 1914년 맥마흔(McMahon) 선언에 따라 영국령인 인도와 중국의 국경이 히말라야 산맥 분수령에 설정된 이후 중국과 국경분쟁이 이어졌고 1962년 전쟁까지 치렀습니다. 국명은 산스크리트어(語)로 된 인더스강(江)의 이름에서 유래했습니다. 인도의 지형은 히말라야산맥이 중심이 되는 북부고산지, 인더스강과 갠지스강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인도 대평원, 인도양 방향으로 삼각형모양의 반도처럼 돌출된 고원지대 등 3개의 특징적인 지역으로 구분됩니다. 그리고 그 바깥을 둘러싸고 있는 해안과 도서를 별도로 구분하면 4개의 지형구가 됩니다.

아리안족이 인도로 이주하면서 원주민을 정복하고 동화시켜가는 과정에서, 소위 카스트 제도라고 하는 특유한 사회제도가 발달했습니다. 브라만, 크샤트리아, 바이샤, 수드라 등의 사성(姓)으로 나누어집니다.

또한 인도는 힌두교, 자이나교, 불교 등의 종교와 관련되어 철학 뿐 아니라 시, 희곡, 설화, 우화 등 문학과 예술 전반에 걸쳐 풍부한 유산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도에는 이처럼 역사가 깊은 문화유적지가 많아서, 관광객들의 사랑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인도의 북부에는 티베트 망명정부가 들어선 다람살라와 맥그로드 간지가 있습니다.